돈버는이야기

삼성생명 사원 대리 과장 부장 연봉 복지 정리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4. 12. 2. 19:20

삼성생명은 연봉이 높기로 알려져 있어서 대졸 신입, 혹은 경력직 이직 시장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직급별 연봉과 성과급, 복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특히 성과급이 많이 나와서 연봉이 20~30% 뛰고는 하는데 최근 3년간 성과급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삼성생명은 최근 실적이 좋아서 성과급 역시 다른 계열사들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준입니다.

 

삼성생명 연봉
삼성생명 연봉


1. 삼성생명 성과급

 

 


아래 현직자 정보를 보면 계약 연봉 9,000원 만을 받는 경우 성과급을 포함해서 최대 1.7~1.8억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삼성생명은 최근 3년간 18~29% 정도의 성과급을 제공했는데요, 대기업 중에서 기본급이 높다 보니 전체 연봉도 확 뛰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 2022년 : 연봉의 18%
  • 2023년 : 연봉의 20~24%
  • 2024년 : 연봉의 25~29%


참고로 삼성생명 성과급은 초과이익성과급(PI), 목표달성장려금 (PS)로 구성됩니다.

초과이익 성과급은 매년 1월에 지급하고 작년의 경영 실적과 부서평가, 개인고과에 따라 다르게 나옵니다.

목표달성장려금은 6월 말, 12월 말에 지급하고 삼성 계열사 등급평가를 통해 제공합니다.

만약 개인고과가 좋다면 최대 1.2배 더 받습니다. 즉 성과급은 개인성과+조직성과에 따라 일부 달라지게 됩니다.

 

 

삼성생명 성과급
삼성생명 성과급


2. 삼성생명 사원 연봉


대졸 사원의 경우 평균 연봉 6,500만 원을 받게 됩니다.

물론 성과급 비중이 높기 때문에 개인 성과에 따라 최소 6,120 만원, 최대 , 6900만 원까지 차이가 벌어집니다.

사원이면 길어도 사회생활 4년 차인데 연봉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외 사원 연봉이 높은 대기업들은 에스오일 (8,000만 원), 국민은행 (7,000만 원) 정도가 있습니다.

 

에스오일 신입 초봉, 연봉, 성과급 정리 (ft 생산직 연봉)

 

에스오일 신입 초봉, 연봉, 성과급 정리 (ft 생산직 연봉)

에스오일은 대기업 중에서도 탑티어 수준의 연봉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생산직은 다른 대기업들에 비해 연봉 수준이 높아서 현대기아차 버금가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번 글에서는 에스오일

moneywhilesleep.tistory.com

 

 

3. 삼성생명 대리 연봉


사원에서 대리로 직급이 뛰면서 연봉이 1,000만 원 이상 오르게 됩니다.

평균 연봉은 약 8,600만 원이고, 최소 연봉은 7,900만 원, 최고 9,300만 원까지 받게 됩니다.

만약 현재 이렇게 높은 연봉을 받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저축을 하고 투자하면 금방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평균 연봉 8,600만 원이면 상위 10~15% 정도에 위치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실적을 쌓아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4. 삼성생명 과장 연봉


과장이 되면서 이제  억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연봉은 9,800만 원, 최소 9,400만 원, 최대 1억 200만 원의 연봉을 받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억대 연봉을 받는 사람은 2022년 기준 약 6%입니다.

주변에 성인들을 보면 거의 다 직장인인데 100명 중에 6명만이 억대 연봉을 받습니다.

억대연봉을 받는다고 해서 월 실수령액이 확 오르는 건 아닙니다.


5. 삼성생명 부장 연봉


부장 평균 연봉은 약 1억 1300만 원입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1억을 넘게 되는데요, 일반 중소기업에서는 임원이 돼도 못 받는 연봉입니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연봉이니 꾸준히 커리어 관리를 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6. 삼성생명 한화생명 연봉 비교


삼성생명 이외에 큰 생명보험 회사라고 한다면 한화생명을 들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의 전체 임직원 평균 영봉이 약 1억 68만 원이고, 삼성생명은 1억 3,453만 원입니다.

생명보험 회사 간 이직이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삼성생명은 역시 인기 회사 중 하나입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7. 삼성생명 복지



삼성생명의 복지는 삼성의 대표 계열사인 삼성전자에 비해서는 부족한 편입니다.

하지만 우선 가장 좋은 건 복지 포인트입니다.


복지포인트 년 100만 원


뭐든지 현금으로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저도 젊었을 땐 정성 담긴 선물이 좋았는데 현금이 최고더라고요,.

이 복지포인트로 제휴된 복지포탈에서 각종 책, 건강 관리 서비스, 공연 티켓, 영화 관람권, 생활용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율 출퇴근제 : 핵심근무시간 (10:00 ~ 15:10)

 

사이 필수 근무 시간을 제외하고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필수적인 복지이고, 빨리 퇴근해서 개인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 장기근속휴가, 리프레시휴가등의 복지를 제공합니다.

이외에 삼성 계열사 직원이라면 가능한 삼성 가전제품 할인이 있습니다.

보통 품목별로 10~40% 정도 할인이 들어가는데요, 출고가에서 할인이 되기 때문에 많은 품목들이 인터넷 최저가 보다 싼 편은 아닙니다.

오히려 쿠팡이나 네이버 최저가가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주변 친척 중에 삼성 직원이 있다면 꽤 쏠쏠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기 때문에 이것도 좋은 복지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