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이야기

현대차 성과급 직급별 연봉 워라벨 정리 feat 생산직 연봉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4. 12. 29. 08:00

현대차는 킹산직이라고 불릴 만큼 생산직 연봉이 높고, 복지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사무직도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차 성과급과 직급별 연봉, 워라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현대차는 노조가 잘 돼있어서 매년 성과급 협상이 이루어지고, 높은 성과급을 지급받고는 합니다. 

 

물론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실적이 기반이 됩니다.

 

현대차 연봉
현대차 연봉

 

1. 현대차 성과급

 

 

 

 

현대차 성과급은 회사 실적에 따른 경영성과급, 회사 차원에서의 격려금, 전통시장 상품권, 주식으로 지급이 됩니다.

 

2024년 성과급부터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4년 성과급

 

  • 경영성과급 : 기본급의 500% + 1,800만 원
  • 전통시장 상품권 25만 원
  • 주식 25주  

 

2023년 성과급

 

  • 경영성과급 : 기본급의 400% + 1,000만 원
  • 최대실적 격려금 : 기본급의 100% + 280만 원
  • 전통시장 상품권 20만 원
  • 주식 20주  

 

개인적으로 정말 부럽습니다. 2024년 기준 성과급으로 기본급의 600%면 거의 연봉의 절반이고, 별도로 지급되는 급액만 1,800만 원입니다.

 

거의 8~9개월치 연봉을 성과급으로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량주로 평가받는 현대차 주식까지 받게 되니, 회사에 만족하고 오래 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는 현대차 주주는 아니지만 자동차 회사를 넘어서 모빌리티 회사로 넘어가려는 현대차 전망은 밝게 보입니다.

 

실제 현직자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2023년 보다 성과급이 증가해서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같아도 만족할 것 같습니다.

 

물론 현대차의 성과급 잔치에 대해서 반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매년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어서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현대차에 납품하는 협력사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현대차가 잘 되어야 우리나라가 먹고살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2. 현대차 생산직 연봉

 

현대차 생산직은 킹산직으로도 불립니다.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신차 구매 시 30% 할인, 평균 연봉도 높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생산직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참고로 근무 시간은 2교대로 운영되는데 새벽 6:30 ~ 오후 15:30,  오후 15:30 ~  새벽 00:10으로 나뉩니다.

 

생산식 초봉

 

우선 초봉은 계약연봉 기준 약 4,500 ~ 5,000만 원입니다.  여기에 성과급을 포함하면 6,500 ~ 7,000만 원 정도 받습니다. 

 

생산직으로 들어가서 연봉 7,000만 원, 그것도 초봉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합니다. 

 

실제로 현대차 생산직 채용 공고가 뜨면 대기업, 공무원, 중소기업 직원들 할 것 없이 너도 나도 지원하기에 경쟁률도 높습니다.

 

4년 대학교를 졸업해서도 받을 수 없는 대기업 연봉을 바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현대차 생산직 채용 공고가 뜨면 항상 지원하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생산직 연봉은 성과급 비중이 20~30%를 차지하기 때문에 성과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매년 현대차 노조와 경영진 간의 성과급으로 인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커뮤니티에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현대차 생신직 연봉
현대차 생신직 연봉

 

생산식 5년 차 연봉

 

다른 현직자 글을 보면 생산식 5년 차 연봉은 특근을 다 채우면, 상여금 포함 연봉 1억은 받습니다.

 

1억은 정말 특근을 빠짐없이 모두 채웠을 때이고 특근, 잔업이 없다면 약 8,500 ~ 9,000만 원을 받습니다.

 

현대차 생신직 연봉 잔업
현대차 생신직 연봉 잔업

생산직 연봉 구조

 

현실적으로 현대차 생산직의 연봉구조는 기본급+특근수당+상여금+기타 수당+복지포인트로 나뉜다고 보면 됩니다.

 

복지포인트는 연간 100만 원입니다.

 

기본급은 적은 편입니다. 즉 성과급이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직자에 의하면 신입 기본급은 약 190만 원, 30년 근속 시 280~300만 원 수준입니다.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근과 잔업 수당, 성과급이 붙으면 우리가 부러워하는 연봉 수준입니다.

 

호봉은 6개월마다 1호봉씩, 1년에 2호봉이 오릅니다. 1호 봉당 14,000원 올라서 연간이면 60~70만 원의 수당이 오르게 됩니다.

 

생각보다 호봉에 따른 기본급 상승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과급이 중요합니다.

 

이외에 자녀 대학교 학자금 전액 지원까지 되니, 인기가 없을 수 없습니다.

 

 

 

 

 

3. 현대차 직급별 연봉

 

이번엔 현대차 대졸 사무직 기준 연봉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말씀드리는 연봉은 계약연봉 + 복지포인트 150만 원 + 명절&휴가비 250만 원 + 성과급 포함입니다.

 

신입 초봉

 

현대차 신입 초봉은 계약 연봉 5,200만 원, 성과급 포함 약 9,000만 원입니다. 월 실수령액은 598만 원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복지포인트, 휴가비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입 초봉 8,500만 원이면 연봉 탑 대기업으로 꼽히는 에스오일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에스오일 신입 초봉, 연봉, 성과급 정리 (ft 생산직 연봉)

 

같은 4년제 대졸이라고 해도, 어느 회사에 입사하느냐에 따라 연봉이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현대차는 삼성전자 신입 초봉보다 연봉이 높기로 알려져 있어서 취업준비생이나, 경력직에게도 인기가 많은 회사입니다.

 

실제 제 주변에도 현대차는 신의 직장이다, 나도 들어가고 싶다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리

 

현대차 대리 연봉은 계약 연봉 기준 6,000만 원, 성과급과 기타 현금성 복지 포함 약 1억 원입니다.

 

사회생활 4~5년 차에 보통 대리를 달게 되는데 이때부터 연봉을 1억을 받는다니, 정말 부럽습니다.

 

억대 연봉을 받으면 전체 직장인 기준 상위 6% 이내에 속합니다.

 

이래서 자식이 현대차에 다니면 부모님들이 정말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습니다.

 

제 친구도 현대차에 다니는데 부모님이 그렇게 자랑을 하시더라고요. 신차도 30% 할인되고, 연봉도 높다고 합니다.

 

저도 부럽긴 한데, 제가 능력이 부족한 것이니 질투감이 들거나 하진 않습니다.

 

이 정도 연봉이면 소비를 적당히 하고,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면 노년에는 부유하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장

 

현대차 과장 계약 연봉은 약 8,400만 원, 성과급을 포함하면 1억 3천만 원입니다.

 

현대차에서는 과장 진급이 과거에 비해 어렵지 않다는 현직자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노조에서 탈퇴해야 합니다. 

 

노조에서 탈퇴하면 생기는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음
  • 야근과 업무 강도 높아짐
  • 이외 노조를 통해 받게 되는 근로자 권리가 약해질 수 있음

 

이러한 단점 때문에 20 ~ 30대 젊은 분들이 승진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많은 회사에서 이러한 현상을 겪고는 합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도 팀장이나 부장 승진을 하면 연봉을 더 많이 받기는 하지만 더 많은 책임을 떠맡고 일도 많아지게 됩니다.

 

사실 이제는 적당히 벌고 적당히 쓰자라는 젊은 세대들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회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현대차 워라밸

 

현대차 워라벨
현대차 워라벨

 

 

현대차 워라밸 점수는 5점 만점 기준 3.5점입니다.

 

워라밸은 역시 모든 회사가 부서마다 다릅니다.

 

실제 현직자 의견을 보면 품질, 광고 컨설팅 부분의 경우 업무 강도가 높고 야근이 잦다고 합니다.

 

제가 봐도 어느 회사가 품질팀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남양 연구소의 경우 퇴근이 빠르고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근무 만족도가 꽤 높습니다.

 

제 주변 현차 지인들을 보면 연차를 여러 개 붙여서 해외여행을 길게 다녀오는 분들도 있는데, 역시 부서마다 분위기가 다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대차에서는 워라밸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책은 하이브리드 워크 2.0 제도인데요, 근무 시간과 장소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재택근무도 할 수 있고요. 

 

워케이션 제도라고 해서 연수원이나 해외에서 원격 근무를 할 수 있는 제도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워케이션 제도는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행지에서 낮에는 일하고, 저녁에 퇴근 후에는 관광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복지
현대차 복지

 

 

5. 현대차 복지

 

제가 가장 좋아하는 현금성 복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명절 귀향비 : 설 추석 각 220만 원 지급
  • 여름 휴가비 50만 원
  • 복지포인트 연간 100만 원
  • 대학교 학자금, 초중고 입학 지원금
  • 차량 구매 할인

 

차량 구매 할

 

제가 현대차 임직원 분들이 가장 부러운 것이 신차 구매 할인입니다.

 

우선 신입직원은 5% 밖에 할인이 안됩니다. 하지만 3년 차에는 8%, 5년 차 10%, 이후 2년마다 할인율이 올라서 최대 30% 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입사 1년 이후 첫차 구매 직원에게 20% 까지 할인해 주는 혜택까지 주기로 했습니다.

 

물론 본인 명의로만 구매할 수 있고요, 2년 이내에 판매하게 되면 페널티를 받습니다.

 

25년 이상 근무한 퇴직자 분들도 2년마다 25% 할인받는다고 하니,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연근무제도

 

이외에 현직자 분들이 좋아하는 복지는 주 3일 재택, 2일 출근이라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있습니다.

 

선택적 근무시간제도로 핵심 근무시간인 오전 10시 ~ 오후 4시 이외에는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를 다니면서 아이를 키우는 가정의 경우 아이 어린이집 등하원 시간을 맞출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재택근무도 당연히 가능한데 재택 근무할 수 있는 여러 사무기기를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재택근무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직원들이 딴짓을 하고 생산성이 떨어지는 이슈 때문인데요, 현대차는 성과만 좋으면 재택근무도 장려하고 있습니다..

 

 

기타 복지

 

사업장 내부에 의원/약국을 운영하고 있어서 저렴한 가격이나 무상으로 진료를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솔직히 회사에 다니면서 병원을 따로 찾아가는 것도 힘든 일인데, 회사에서 지원해 주니 참 좋습니다.

 

직장 내 어린이집 운영은 기본이고 사택과 기숙사를 지원해서 지방 근무가 필요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에서 근무하면 월세만 30~50만 원씩 나가기 때문에 매우 아깝습니다. 이 비용만 절약해도 1년에 600만 원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차 성과급, 직급별 연봉, 워라벨, 복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글도 참고 바랍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신입 초봉, 직급별 연봉 정리 (ft 성과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