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자격증

생활지원사 급여, 하는일, 단점 알아보기

by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3. 3. 17.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하루 5시간 근무, 월 120만 원을 받는 생활지원사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퇴직 후 재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좋은 일자리라고 생각됩니다. 나이제한이 적고 업무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생활지원사 급여


일반적으로 주5일, 하루 5시간 근무(휴게시간 포함 5시간 30분)로 약 120만 원을 받게 됩니다. 매년 최저시급이 오르게 되면 급여도 오르게 됩니다. 재취업으로 이 정도 수입이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5시간만 일하기 때문에 무리가 없고 개인시간이 생겨서 중장년분들이 많이 찾는 직업입니다. 

아래 과거 채용공고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생활지원사-채용공고
생활지원사-채용공고


유류비는 지자체마다 지원금액이 다릅니다. 어르신분들을 찾아뵙는 경우 자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류비를 지원하는곳도 있고, 지원이 현실적으로 안 되는 곳도 있습니다. 아래 관련한 뉴스입니다. 

 

 

 

노인 50만명 돌보는 생활지원사들, 최저시급에 기름값·통신비 부담

['반값' 돌봄 노동자의 눈물]

m.hankookilbo.com

 

뉴스롤 보시면 생활지원사에 대한 지원이 지자체마다 다르고, 휴대폰 통신비, 유류비에 대한 지급도 다들 다릅니다. 따라서 본인이 거주하시는 기관에 꼭 미리 전화해서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활지원사 하는일


생활지원사는 노인 돌봄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활지원사 1명당 다수의 노인분들을 돌보는 업무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노인분들을 위한 지원품이나 도시락을 집에 전달하기도 하고, 직접방문이나 전화로 안부나 체온, 간단한 건강체크와 안부를 묻는 등 간단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영양이나 보건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외출이나 가사업무, 청소, 식사를 지원해 주는 등의 업무도 합니다. 이 업무들은 노인들을 기본적으로 공경하는 마음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면 일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실제로 하는 일 유튜브링크입니다.

https://youtu.be/dSbuj9 RET50

요양보호사와의 차이점은 요양보호사는 한 명의 요양보호사가 소수의 어르신을 전담케어하지만 생활지원사는 인당 110~150명의 노인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중증환자보다는 혼자 생활이 가능하신 어르신분들을 대상으로 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와 생활지원사는 겸업이 불가능합니다.

 

 

지원자격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 없고 연령과 성별, 나이제한이 없지만 보통 64세 미만으로만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를 우대하기도 하지만 없어도 충분히 취업가능합니다. 우대조건으로는 해당지역거주자, 컴퓨터활용, 운전이 가능하신 분이 우대받습니다. 어르신분들을 직접 찾아뵙고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장점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근무가 가능하며 성별, 학력, 나이등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근무하는 게 아니라 보통 하루 5시간을 근무하기 때문에 부담이 몸이 안 좋거나 집안일 때문에 하루 풀타임 근무가 어려우신 분들께 도 추천드립니다. 어르신들과 소통을 잘할 수 있고, 평소 노인을 공경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일할 수 있습니다.

 

단점


단점으로는 1년 단위의 계약직 채용이 대부분이라는 점과, 채용이 연말과 연초에 이루어진 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꼭 채용공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상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류비지원이 백 프로 되는 경우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채용공고가 올라오는 기관에 꼭 물어보세요.

그리고 어르신들께 안부연락을 하거나 업무시 휴대폰 연락이나 데이터 사용이 많은데 통신비지원은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꼭 지원 전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생활지원사 채용공고


채용공고는 보통 11월~12월에 올라옵니다. 생활지원사는 각 지역의 복지기관에서 채용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 워크넷 링크에 들어가셔서 키워드에 생활지원사를 넣고 거주지역을 체크하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공고가 많이 없는데 연말과 연초에 집중돼서 많이 올라오니까 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워크넷 모바일 > 통합검색 > 채용 상세검색

스크랩된 채용정보의 마감 3일전부터 알림을 받아보시겠어요? 메뉴 > 환경설정 > PUSH 알림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m.work.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