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이야기

마트 캐셔 알바 하는일 시급 후기 정리

by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4. 3. 1.

우리가 자주 가는 마트 계산대에 계시는 분들은 직원분도 있고, 알바로 일하시는 분들도 많다. 마트 캐셔 알바는 포스 기를 만지는 게 대부분이고, 계산 실수를 하면 안 되고 제품 위치를 알고 있으면 좋다.

 

시급은 대부분 최저시급을 받고 계산업무가 주 업무다. 그럼 시급부터 알아보자.

 

마트 캐셔 알바 시급

 

 

 

 

캐셔알바는 최저시급 9,860원 ~ 11,000원을 받는 게 대부분이다. 난도가 높거나, 신체적으로 어려운 알바가 아니다 보니 높은 시급을 기대하긴 어렵다. 

 

만약 높은 시급을 원한다면 설거지 알바나 쿠팡 물류센터 알바처럼 체력을 많이 활용하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걸 추천한다. 물론 캐셔 아르바이트도 힘든 점은 있다. 

 

설거지 알바 시급

 

 

 

마트 캐셔 알바 하는 일

 

계산

캐셔 알바는 이름 그대로 계산을 하는 게 주요 업무다. 최근에는 무인 계산대가 있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캐셔를 통해 물건을 계산한다.

 

손님이 오면 '어서 오세요' 인사를 하고 포인트 적립여부, 봉투 구매 여부, 현금영수증 발행, 종이영수증 수령 여부를 물어봐야 한다. 손님이 한 명 올 때마다 이 단어를 계속 반복하면 된다. 

 

대부분 제품에 바코드가 붙어있지만 동네에 작은 마트 거나 야채, 채소 같은 경우는 바코드가 없다. 그래서 포스기에 버튼을 잘못 클릭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건 위치 알려주기

만약 큰 대형마트라면 매장 곧곧에 진열하시는 분들이 많고 그분들에게 물건위치를 물어보고는 한다. 만약 작은 마트라면 캐셔에게 찾는 물건 위치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물건 위치를 찾기 어려울 수 있는데 몇 번 정도 둘러보면 대략적으로 위치를 알게 되니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담배 채워 넣기

마트 계산대에서 담배를 파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출근하자마자 빈 담배를 채워 넣는 게 중요하다. 나중에 손님들이 몰리게 되면 담배를 채울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마트 캐셔 알바 진상

 

마트 알바가 해야 하는 가장 어려운 게 바로 진상 손님 응대다. 캐셔는 손님을 직접 마주하는 일이기 때문에 진상손님을 겪는 경우가 많다.

 

장바구니를 던진다던가, 별거 아닌 걸로 시비를 건다던가, 돈을 던진다던가 하는 것들이다. 사실 이런 손님들만 없어도 알바 난이도가 많이 줄어들 것 같다.

 

 

마트-알바-진상

 

 

위 글은 한 커뮤니티에서 알바 진상에 대한 글이다. 

 

 

 

마트 캐셔 알바 팁, 후기

 

가장 좋은 팁은 일을 적게 하는 시간은 평일, 주말 오전에 일을 하자. 물론 마음대로 되진 않지만, 알바 채용공고를 보고 선택할 수 있다면 이 시간이 좋다.

 

이 시간에는 사람도 별로 없어서 편하게 일할 수 있다. 생각해 보면 대부분 사람들은 장을 보는 게 평일 저녁, 주말 오후이기 때문이다.

 

장갑 끼기 (맨손 영수증 금물)

 

한 가지 더 중요한 건 영수증을 만질 때 꼭 장갑을 끼자. 영수증은 환경호르몬이 나와서 발암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영수증 발암물질

 

이 이유 말고도 캐셔 알바는 장갑을 끼고 일하는 게 좋은데 물건들에 손이 베일 우려도 있고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일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장갑을 끼는 건 이유가 있다.

 

 

지금까지 마트 캐셔 알바 시급, 하는 일, 후기를 정리해 봤다. 글이 도움이 됐다면 아래 전단지 알바 글도 참고해 보자.

 

전단지 알바 후기 일당 불법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