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자격증

배달대행 초보 수입, 업체순위, 하지마?

by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3. 10. 25.

배달대행은 말 그대로 식당의 배달을 대행해 주는 회사를 말한다. 그리고 그 회사에 소속되어 일하는 라이더로 소속되어 일하게 된다. 배달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사고가 나도 배달대행 회사의 책임이기 때문에 현재는 대부분 배달대행을 이용한다.

 

 

 

 

배달대행 초보 수입

 

초보의 경우 일 10 ~ 15만 원 정도를 벌게 된다. 월 26일을 근무하면 260만 원 ~ 390만 원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  물론 경력이 쌓이면 20~30만 원까지 받게 되는 분들도 있지만 어느 정도 오토바이 운전 경력이 쌓이고, 지역에 익숙해져야 한다. 

 

물론 위에서 받는 수익에서 오토바이 렌탈비, 보험비, 기름값, 식비가 보통 150만 원 정도 발생해서, 이를 제외하면 순수익은 초보자의 경우 110 ~ 240만 원이 된다. 아래 비용은 개인이 별도로 부담해야 하는 고정비용이다.

지출내역 비용
오토바이 렌탈비 80 ~ 100만원
식비 20~30만원
기름값 25 ~ 30만원
합계 125 ~ 160만원

 

물론 투잡으로도 가능하다. 직장인의 경우 투잡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 퇴근 후 4~5시간 정도 근무를 하게 된다. 이때는 대부분 초보자가 많기 때문에 시간당 15,000 ~ 20,000원을 벌게 된다. 물론 경험이 쌓이면 최대 4만 원까지도 벌 수 있다. 

 

하지만 직장인은 퇴근시간이 고정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야근하는 경우도 많아서 가능하면 배민커넥트나 쿠팡이츠로 개인적으로도 활동하는 걸 추천한다.

 

배달대행-기사
배달대행-기사

 

 

근무시간

 

근무시간은 전업일 경우 보통 하루 12시간 근무를 하게 된다. 조를 싸서 시간대별로 근무를 하게 되는데 오픈조, 오후조, 마감조로 나뉜다. 근무는 주 6일로 이루어진다.

 

오픈조는 9시 ~ 21시, 오후조는 11시 ~ 23시, 마감조는 13시 ~ 새벽 1시 이런 식으로 조가 나뉜다. 물론 회사마다 근무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

 

투잡일 경우 오후 7시 ~ 오후 12시까지 근무하게 되는데 보통 식당사장님들이 영업시간이 12시까지 운영되기 때문이다. 배달대행업체와 근무계약 시 위 시간으로 계약하게 된다.

 

업체 순위 

 

배달대행 업체에서 일하기 위해 업체 순위 궁금할 수 있다. 물론 업체가 대부분 배달료가 비슷하다. 1위는 바로고, 2위는 생각대로, 3위는 만나플러스(공유다), 4위는 부릉이다. 거리를 지나다 보면 배달통에 위 업체 이름이 쓰여있는걸 자주 볼 수 있는데, 모두 배달대행업체다. 

 

 

 

 

 

배달대행 하지마?

 

배달대행을 검색해보면 '배달대행 하지 마'라는 연관검색어가 상위에 위치해 있다. 물론 만족하며 배달대행 일을 하는 분들도 많고 수익도 꽤 많지만 위험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하지 말라는 경험자 분들의 글도 많다. 

 

수입은 일반 직장 다니는 것보다 나은 수준이지만, 그만큼 위험하다는게 단점이다. 더 빠르게, 한건이라도 더 많이 해야 돈을 더 많기 벌기 때문에 시간이 돈인 직업이다. 

 

특히 비가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 배달료가 더 높은데, 그만큼 배달라이더는 더 위험한 환경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어느 순간 배달료와 목숨을 저울질하고 있는 본인을 발견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비가 오면 배달라이더에게 미안해서 배달을 안 시키는 분들도 많은데, 이렇게 되면 라이더의 수익은 적어지게 된다. 배달을 시키는 소비자는 라이더를 고려해서 생각한 결정인데, 실제로는 수익을 못 받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