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황현희 비겁한 돈 후기, 투자는 비겁하게 하는것이다

by 주식으로 노후대비 2022. 10. 2.

한때 유명했던 개그맨 인 줄로만 알았지만 알고 보니 투자를 통해 나는 그를 창출한 개그맨 황현희가 쓴 책임 비겁한 돈을 읽어 보았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은 투자 마인드에 대한 내용이며 우리가 어떤 시기에 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황현희-비겁한돈-표지
황현희-비겁한돈

 

 

 

1. 돈에 대해 솔직해져라

나는 돈에 관심 없어라는 말은 다시 말하면 나는 가난하고 힘들게 살 거야라는 말과 다를 바가 없다 (41p)

 

저자는 돈에 대해 초연한 척 연기를 그만두자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저도 경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삶에서 돈에 대한 비중을 크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물론 주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들이 많지만, 우선 다른 것의 비중을 줄이고 돈에 대한 관심, 경제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지금 당장 투자에서 손을 떼라

당신이 투자로 성공하길 원한다면 지금 당장 투자에서 손을 떼어야 한다. (71p)
투자라는 말 위에 올라타는 순간 투자라는 세계의 풍경과 능력을 제대로 볼 수 없게 된다. 결국 투자를 알기 위해서는 투자에서 잠시 내려가야 한다. (80p)
상승장을 따라다니기만 해서는 상승장을 만날 수 없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 등록을 지키고 있어야 한다. 다음 상승장을 기다리고 쉬면서 말이다. (117p)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줄 때 항상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조언을 해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동일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는 객관적인 판단과 행동이 어렵습니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에 돈을 투자하고 있다면 무리한 욕심으로 인해서 상승장 후반기나 하락기 초입에 투자를 할 위험이 있습니다.

 

저자는 위와 같이 정확한 사이클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하는 투자는 손실을 발생시킬 수밖에 없다고 얘기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실제로 주식에 일부 돈을 투자해서 투자금이 어떻게 변하는지 계좌를 보면서 시장에 관심을 가질 수 있고, 부동산도 적은 금액이라도 캡 투자를 하거나 필요에 의한 실거주 집을 마련하게 되면 시세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고 매매 시세가 어떻게 변동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될 것인지 뉴스나 기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렇게 실제 돈을 투자하여 관심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저자가 얘기한 대로 이미 상승장에 후반기에 접어든 자산에 급하게 돈을 투자하여 손실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비겁한 지점을 찾아 투자하라

비겁한 돈은 시장 상승기 초입의 대세 감을 레버리지 삼아 벌어들이는 돈이다 (73p)
상승기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투자 시장에서 하락기에 있는 투자 물을 찾는 것이다 (128p)

 

이 책에서 얘기하는 비겁한 돈은 상승기에 초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1년 전을 돌아보면 누구나 주식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부동산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모임을 나가면 너도 주식하냐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주식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수익을 보는 시기 그 시기는 매우 조심해야 할 시기입니다.

 

비겁한 돈은 누구나 돈을 버는 상승기에 후반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이 관심이 없는 시기, 하락기 후반이나 상승기에 초반에 투자를 하는 것을 비겁한 돈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 봤을 때 지금 상황을 보면 실제로 개인의 주식 예탁금 잔액과 주식거래량이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특히 비트코인 거래량은 1년 전에 비하면 현저하게 줄어든 상황입니다. 지금이 바닥인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1년 전에 비해 좀 더 비겁한 지점에 가까워진 것은 분명합니다.

 

 

 

 

댓글